본문 바로가기
마흥미의 관심사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 DB 렌트카 면책금(자기부담금) 가입비용

by 마흥미 2023. 8. 24.

이번에 제주도 여행을 계획할 때 업체마다 렌트카 가격 차이가 너무 심하더라고요. 겨우 최저가 업체를 골랐더니 일반자차, 완전자차(고급자차), 슈퍼자차 등 자차보험 종류만 해도 뭐가 이렇게 많은지..

 

 

근데 제가 몇일동안 알아보니까 이러한 일반, 완전(고급), 슈퍼자차 보험은 보험사에서 만든 상품이 아니라 렌트카 업체에서 이윤을 남기기 위해 만든 ‘자체상품’이더라고요. 즉 업체가 본인들 매출을 올리려고 자체적으로 만든 ‘업체 상품’에 불과하단 겁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렌트 시 자차보험은 ‘렌트카 업체’에서 하지말고 본인이 가입되어있는 ‘자동차 보험회사’에서 정식으로 만든 상품인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 DB와 같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에요. 보상범위도 비슷하거나 좋으면 좋았지 못하진 않을 겁니다.(DB기준)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DB 가입조건 및 비용

 

자신의 차량이 있고 자신의 명의로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라면 여행을 갈때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비용은 일주일 기준 만원정도 합니다.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과 비슷한 보상범위를 받으려면 업체에서 진행하는 자차보험 중에서 가장 좋은 슈퍼자차상품에 가입해야 하는데 2박 3일 기준 10만원 정도 하더라고요.

 

 

 

업체에서 판매하는 자차보험상품은 슈퍼자차, 완전자차(고급), 일반자차 순으로 보상범위가 좋습니다. 슈퍼자차 상품은 가장 비싸고 좋은 상품이고요. 그럼 만약 사고가 났을 때 자신이 부담해야하는 비용인 면책금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돈을 아낄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아래에서 알려 드릴테니 천천히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 DB 면책금/자기부담금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에는 단 한가지 단점이 있었는데요. 업체 상품인 ‘슈퍼자차’에는 면책금이 없는 반면에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 보험에는 면책금이 30만원 정도 책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사고만 안나면 면책금은 아무런 의미가 없고 일단 가입비용 차이가 너무 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에 가입하고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렌트카 업체의 자차보험상품은 사고를 걱정하기 전부터 가입비만으로 30만원 정도는 써야하니..(동일한 보상범위, 7일 기준)

 

 

 

- 보험사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른데 ‘렌터카 손해보험 특약’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저 같은 경우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이라고 합니다.

 

 

- 제가 가입했던 DB 다이렉트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의 경우 보상한도에 따라 가입비용이 다르고 보상한도는 3천만, 5천만, 1억, 3억이 있더라고요. 근데 가장 높은 보상한도로 가입하더라도 가입비용이 만원 이내(일주일 기준)로 저렴해서 가장 높은 한도로 가입했습니다.

 

 

- 처음 이 특약에 대해 알아봤을 때 휴차보상료를 100% 지원해준다는 점이 안심이 되었는데요. 휴차보상료는 차량사고 시 수리(휴차)기간 동안 발생하는 영업손실에 대해 청구되는 금액을 의미해요. 즉 “당신이 사고내서 해당 차량을 다른사람에게 빌려주지 못하니 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세요.” 하는 겁니다. 

 

 

혹시 본인의 자동차보험이 없어서 특약에 가입하지 못하는 분이나 여러 사정으로 업체상품을 알아보고 있는 분이라면 꼭 휴차보상료에 대해서는 아셔야 합니다. 꼭이요. 이에 관한 간단한 예시를 알려드릴 테니 천천히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업체상품(일반자차, 완전자차, 슈퍼자차) vs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 차이

 

 

흔히 업체에서 가입하라고 권유하는 자차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사고 후 수 백만원씩 보상해야 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해요.

 

 

렌터카 자차보험에서 슈퍼자차 > 완전(고급)자차 > 일반자차 순으로 좋다고 하는 기준은 사고가 났을 때 면책금(자기부담금), 휴차보상료 등 운전자가 보상해야 하는 돈이 적어지기 때문인데 좋을수록 가입비용은 비싸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간급인 ‘완전자차’로 가입을 많이 합니다. 왜 사람의 심리가 너무 싸구려는 싫고 너무 좋은 건 부담스럽잖아요?

 

 

 

일반적인 경우 완전(고급)자차의 보상한도는 300만원 정도입니다. 자 그럼 예를 들어볼게요. 철수가 운전을 하다가 혼자 전봇대에 차량을 박아 수리비가 400만원이 나왔으면 철수는 100만원만 지불하면 될까요?

 

 

- 아닙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상한도’만 보고 자차보험에 가입하는데 사고 후에 까무라치게 놀라는 경우가 많죠. 약관을 상세히 읽어보면 단독 사고는 미보장, 휴차보상료 50%라는 것이 기재되어 있을 겁니다.

 

 

그럼 단독 사고기 때문에 400만원은 고스란히 보상해야 하고 휴차보상료는 따로 또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하루 렌트비가 2만원인 코나차량을 수리하는 데 10일이 걸린다고 가정하면 20만원만 보태서 단독 사고비용 400만원 + 20만원 = 420만원만 보상하면 될까요?

 

 

처음 내가 렌트할 때 1박에 2만원을 결제한 것은 ‘할인된 가격’이기 때문에 할인되기 전 가격에 수리(휴차)일수를 곱해야 합니다. 할인 되기 전 금액은 업체마다 다른데 5배까지 비싸지기도 해요.

 

 

그렇다면 코나의 하루 렌트비용은 10만원으로 수리기간이 10일 정도라고 생각했을 때 100만원이라는 휴차보상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럼 단독 사고비용 400만원에 휴차보상료 100만원까지 더해서 내가 보상해야 할 금액은 500만원까지 될 수 있다는 의미에요. 환장합니다 그죠?

 

 

설상가상으로 수리부품이 당장에 없는 경우나 렌트카 업체에서 본인들이 원하는 공업사에 수리를 원하는 경우 그 공업사의 일정까지 고려해야 하니 수리기간이 길어지고 이에 따라 휴차보상료가 비싸질 수 있어요.. 만약 사고낸 차량이 외제차라면 끔찍하네요.

 


알아두면 좋은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 DB 정보!

 

- DB다이렉트의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 가입비용은 가입시점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순 있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 4월에 가입했고 내년 1월 만기인 기준으로 만원가량 나왔습니다.

 

 

- 이 특약은 여행일자에 맞춰서 딱 일시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가입시점부터 만기(최초 자동차보험 가입일)때까지 효력이 유지되며 중간에 해지가 가능합니다. 제가 1월이 만기인 이유는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한 시점이 1월이기 때문입니다.

 

 

- 또한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에서 약관을 보면 ‘다른 자동차(렌트카)’란 7일 이내로 대여받은 자동차여야만 된다고 명시가 되어있어요. 일수를 정하는 기준은 계약서고요. 우리가 흔히 제주도에서 차량을 렌트할 때 계약서를 작성하죠?

 

 

7일 이내의 여행이라면 상관없지만 만약 10일 동안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7일 동안 렌트를 하겠다는 계약서를 한 번 작성하고 7일 뒤 차량을 반납한 뒤 다음날 다시 3일 동안 렌트를 하겠다는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즉 렌트카 업체에서 계약서 작성을 두 번 해야한다는 의미인데 이런 점은 좀 번거롭네요.

 

 

- 가입하시는 데 애먹지 마시고요. 그냥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 보험회사 콜센터에 전화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콜센터 직원에게 "제주도에 여행을 갈 예정이라 렌터카를 운전해야 하는데 도움될만한 특약이 있을까요?” 라고 여쭈어보면 알아서 설명 해줍니다.

 

 

미루지 말고 생각난 김에 바로 물어보시라고 모든 보험회사의 연락처를 알아봤습니다. 자신이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보험회사가 있다면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삼성화재 다이렉트 ☎ 1600-5008

□ DB자동차 손해 ☎ 1588-0100

□ 현대해상 자동차손해 ☎ 1899-6782

□ 롯데자동차손해 ☎ 1588-3344

□ 메리츠화재 자동차 ☎ 1522-1133

□ 흥국화재(이유 다이렉트 자동차) ☎ 1588-3344

□ 한화손해 ☎ 1899-6996

□ KB자동차손해 ☎ 1544-0077

□ 캐롯자동차 ☎ 1566-0300

□ MG손해보험 ☎ 1800-0303

□ AXA손해 ☎ 1566-1566

□ 하나손해 ☎ 02-6670-8400

 


정리

 

만약 본인의 차량이 없다면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에 가입할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렌트카 업체에서 판매하는 자차보험상품에 가입해야 되겠죠?

 

 

일반자차, 완전자차(고급자차)는 단독 사고 시 휴차보상료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보상금액 한도도 적은 편이고요. 단 운전에 능숙하다면 완전자차 정도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만 운전이 서툰 분이라면 무조건 휴차보상료를 보장해주는 슈퍼자차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입비용이 비싸서 부담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 돈 아끼려다 집안이 휘청거릴 수 있어요.

 

 

만약 본인의 차량이 있고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업체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제쳐두고 보험사에서 만든 다른자동차차량손해특약 DB와 같은 보험을 알아보세요. 훨씬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이 글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