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인대파열 아픈 통증
살아가면서 부상을 당할 일은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인대파열 증상을 볼 수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미끄러운 길을 가다가 발목을 삐끗할 수도 있으며 계단을 오르 내릴 때, 운동을 할 때, 생각해보면 주변에서 자주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목을 삐끗하게 되면 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을 수 있는데요. 골절이라면 바로 눈치 채겠지만 골절이 아닌 상태에서 발목 관절 부근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관절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발목 인대에 손상이 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목인대파열 증상을 알기에 앞서 발목 인대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발목 인대는 안쪽을 지지해주는 내측인대와 바깥쪽을 지지해주는 외측인대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확률적으로 우리가 넘어질 때는 몸 중심의 바깥쪽으로 넘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측인대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측인대는 세부적으로 △종비인대, △후거비인대, △전거비인대로 나누어지는데 이 발목 인대들 중에서 전거비인대가 인대 파열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쉽게 말해서 발목인대파열 증상은 발목이 심하게 꼬이거나 발바닥을 안쪽으로 접질렀을 때 발목 바깥쪽 인대가 손상되어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발목 안쪽 인대는 아주 튼튼하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발목을 접질렀을 때 쉽게 손상이 되지 않고 대부분 바깥쪽에서 발을 지탱해주는 3개의 인대 중 하나의 인대에서 자주 파열이 발생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발목인대파열 증상은 파열 정도에 따라서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단계마다 증상이 달라집니다. 본인의 상태를 참고하여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발목인대파열 증상 1단계) 인대가 늘어난 상태
말 그대로 인대가 늘어난 상태에서의 발목인대파열 증상입니다. 발목 인대가 늘어나서 약간의 통증은 있으나 하루~ 이틀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붓기가 없어지며 움직임에도 큰 불편함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약한 발목인대파열 증상이 있을 때 냉찜질을 해주게 되면 세동맥과 세정맥을 수축시켜 붓기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발목 인대에 냉찜질을 할 때는 하루 3~4회 한번 할 때 10분~ 15분 정도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냉찜질과 온찜질은 시행 목적이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발목인대파열 증상이 1단계처럼 약하게 나타날 때는 냉찜질이 효과적이며 부상 부위에 열감이 있고 붓기가 있을 때, 급성 염증으로 인한 열감이 있을 때 해주면 좋습니다. 한편 온찜질은 운동이나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서 근육 뭉침이 발생한 경우, 허리 통증이 심한 경우, 오십견, 관절염과 관절 통증이 있을 때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발목인대파열 증상 2단계) 인대 일부 파열된 상태
접지른 발목 인대의 일부가 파열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 단계에서는 인대섬유가 약간 찢어지고 분리된 상태이므로 중간 정도의 통증과 붓기, 관절경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상 후에는 정상적으로 걷기가 힘들 수 있으며 2단계부터는 방치할 경우 인대파열이 확대될 수 있으므로 심해지지 않도록 병원에 가기 전부터 발목을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인대파열 증상 3단계) 모든 인대가 파열된 상태
마지막으로 3단계는 모든 인대가 파열된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3단계에서 발목인대파열 증상은 마지막 단계인 만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대섬유가 완전히 찢어진 상태이며 극심한 통증은 물론 심한 부종과 관절경직이 발생합니다. 보행이 힘들고 지지대 없이 가만히 서 있는 상태도 힘들 수 있습니다.
발목인대파열 증상이 3단계처럼 심하게 나타나거나 시간이 지나도 붓기가 가라앉지 않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만성인대불안전증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만약 이러한 발목불안전성이 계속되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면 수술적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발목 인대가 파열됐을 때는 인대봉합술을 많이 시행하는데 늘어나거나 끊어진 인대와 바깥쪽의 관절주머니를 당겨 봉합해주는 수술방법입니다.
결과적으로 발목인대파열 증상은 세 단계로 나누어지는데 1단계에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잘 먹고 냉찜질을 수시로 해준다면 증상이 크게 완화될 수 있으나 2단계와 3단계와 같이 통증이 발생하고 그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발목 인대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늦기 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을 접질렀을 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당분간 달리기나 관절에 무리가 되는 운동은 삼가야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popular article 좋아봤자 얼마나 좋다고
이상으로 발목인대파열 증상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