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베개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일자목 베개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현대시대에 들어서 스마트폰의 사용량 증가와 과도한 업무에 따른 장시간 컴퓨터 사용 등에 따른 일자목 발병률 증가가 대표적인 원인인데요. 저 또한 일자목 증후군으로 인해 자고 일어났을 경우 목 돌릴 때 통증이 심했고 일을 할 때와 친구들과 만날 때 일상생활에서 어깨와 목 통증으로 큰 불편함을 경험했습니다.
▲미리보는목차
1. 일자목이란
2. 일자목 원인
3. 일자목 치료의 중요성
4. 일자목 베개 고르는 방법
1. 일자목이란
일자목 베개는 수면의 질을 좌우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 없습니다. 우리의 정상적인 목뼈는 옆에서 보았을 경우 C자형으로 머리의 무게를 여러 방향으로 분산시켜주도록 위치해 있습니다. 더불어 이런 C자형 곡선은 용수철과 같이 탄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외부 충격을 분산시킬 수 있는데요.
하지만 다양한 외부 충격 혹은 반복적인 자세습관 때문에 목뼈의 배열이 옆에서 보았을 때 C자형이 아닌 일자로 배열이 비정상적으로 퍼지는 경우를 '일자목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2. 일자목 원인
일자목 원인을 세밀하게 따져보면 다양한데 ▲모니터를 볼 때 턱을 앞으로 길게 빼서 보는 습관이 있는 경우, ▲장시간 한 가지 일에 집중한 채 고개를 숙이고 업무를 보거나 책을 읽는 경우, ▲장시간 밑을 보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머리 높이와 목 높이가 모두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일자목 치료의 중요성
병원치료와 일자목 베개가 필요한 이유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일자목은 증후군에 노출되면 충격 완화 능력이 저하되어 외부의 충격을 올바르게 분산시키지 못해 목, 머리, 어깨에 직접 전달되어 목 돌릴 때 통증과 어깨와 목 통증을 유발하며 목의 특정한 부위에 무게가 집중되어 목디스크가 오거나 퇴행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일자목 베개 고르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일자목 베개를 찾는 이유가 뭘까요? 우리 수면은 건강에 직결될 뿐 아니라 다음 날 컨디션에 큰 영향을 주는데요. 수면은 ▶신체 회복, ▶에너지 보존, ▶멜라토닌, ▶성장호르몬 등의 호르몬 분비, ▶기억 저장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흔히 일자목 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한 일자목 베개를 고르는 방법은 수면 동안에 목의 C자형을 살려줄 수 있는 목 부위가 살짝 올라간 '메모리폼 베개'가 좋습니다.
실제 한 실험에서 목 부위가 머리 부분보다 살짝 올라간 일자목 베개를 사용했을 때와 그렇지 않은 베개를 사용했을 때를 엑스레이 상으로 비교해본 결과 목 부위가 살짝 올라간 일자목 베개를 사용했을 때 목뼈의 모양이 C자형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C자형을 만들기 위한 자세를 의식적으로 교정하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은데 자는동안 일자목 베개를 사용함으로써 장시간 C자형을 유지해준다면 일자목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자목 베개가 아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목뼈의 C커브가 반대로 꺽여 일자목 증상을 악회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뒷목 근육에 긴장을 유발시켜 다음날 어깨와 목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베개의 사용은 경추1번과 2번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데요. 경추1번은 온 몸에 있는 신경을 지배하기 때문에 어깨와 목 통증은 물론 생리불순, 소화불량, 오장육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자목 베개가 아닌 지나치게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턱이 들리고 꺽이는 목으로 인해 목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요. 따라서 남성의 경우 6-8cm 높이의 베개가 가장 이상적이며 여성의 경우 5-7cm의 베개의 높이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완벽하게 베개의 높이를 정할 수 없는 이유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경우가 있고 사람이 수면 동안 자세를 계속해서 바꾸기 때문입니다. 옆으로 눕게 되면 어깨의 높이 때문에 사람의 얼굴 또한 꺽이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잘 만들어진 일자목 베개는 날개 부분이 살짝 튀어나와 있어 옆으로 누웠을 때 어깨와 얼굴 사이에 끼고 잘 수 있도록 만들어 져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방법으로써 자기 전 얼굴 양 사이드에 수건을 끼고 자면 수면 동안 얼굴이 돌아가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일자목 베개를 잘 고르기 위해서는 목 부분의 높이가 머리 부분의 높이보다 높은 베개가 목뼈의 C자형 교정에 좋으며 되도록 날개 부분이 살짝 튀어 나와 옆으로 누웠을 때 그 부분을 어깨와 얼굴 사이에 끼워 어깨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popular article 나는 아니겠지?
popular article 늦으면 돈낭비 고통낭비
popular article 지긋지긋한 등드름
이상으로 일자목 베개 고르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베개 잘 선택하시고 올바른 자세교정을 통해 일자목 증후군으로부터 벗어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