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남성에게서 들었던 얘기는 아닐지라도 보통 주변 남성들에게서 요로결석에 관한 이야기는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남성들에게는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결석'이 한번 생겼다 하면 통증이 엄청나기 때문에 응급차에 실려가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고통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요로결석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분명 자신에게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오늘은 요로결석의 모든 것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1. 요로결석 정의
요로결석의 정확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칼슘, 인산염, 요산 등의 물질이 뭉쳐져서 결정을 이룬 것을 결석이라고 하고 이 결석이 소변이 지나다니는 길인 요관에 걸리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2. 요로결석 원인
일반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두배 정도 흔하게 발생하며 20살~40세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100명 중 12명의 남자들은 일생동안 적어도 한 번은 걸린다고 하는 흔한 질병입니다.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요석이 생긴 환자의 절반은 향 후 5년~10년 사이에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라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 못해줄 경우 요로결석에 걸리기 쉽습니다. 실제로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 중 하나가 수분 섭취의 감소인데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지 못하면 우리 몸 안에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그 안에서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요로결석의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온도와 계절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되기 때문에 소변이 농축하게 되는데 이때 요로결석의 생성이 쉬워집니다.
3.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은 일상생활을 하다 갑자기 옆구리에서 측복부 통증이 발생하며 보통 통증의 정도가 심해서 응급실에 방문하게 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요로결석'을 겪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통증이 욕을 참지 못할 정도로 괴롭습니다. 일반적으로 요로결석이 발생해서 응급실에 가게 되면 긴급환자에 배치할 정도로 요로결석의 통증은 심합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발생한 '요로결석'의 통증은 한 시간 이내 사라질 수도 있고 또는 수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다시 통증이 발생하는 간헐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통증의 이동경로는 남성의 경우 하복부와 고환, 음낭으로 옮겨지며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의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빈뇨와 같은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의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구토와 △복부팽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며 △혈뇨를 발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4. 요로결석의 무증상?!
요로결석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결석이 신장 안에서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요로결석의 증상이 없으며 이 때문에 결석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증상이 없다고는 하지만 신체 내에서 결석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혈뇨 또는 반복적인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요관으로 내려오는 경우에는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아래의 요로결석 팁을 읽고 행동하거나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요로결석 팁
요로결석의 팁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평소 본인 몸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신장 부분에 콕콕 찌르는 일시적인 느낌이 나고 이물질이 있는 느낌이 느껴진다면 괜찮아지겠지 하며 안일한 태도를 취하면 안 되고 바로 비뇨기과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방문하기 전에 허리를 굽혀보고 신장 어느 부분에 갑자기 콕콕 당기는 느낌이 난다면 요로결석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렇게 운이 좋게 요로결석의 증상을 발견하여 병원을 방문한다면 최소한의 고통을 느끼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지옥 같은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수분 섭취를 잘해주고 올바른 식습관과 면역력을 위한 건강식품을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요로결석 치료방법
1. 자연적인 배출
일반적으로 요로결석에 걸렸을 때 요석의 크기가 5mm 이하의 작은 크기 같은 경우 하루 1.5리터 ~ 3리터 정도의 수분 섭취를 해줌으로써 자연적인 배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요관경하 배석술
요로결석 중에서 하부요로 결석 제거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요관경이라는 수술 기구를 이용해서 요도를 통해 방광과 요관의 결석을 보면서 제거합니다. 요관경하 배석술은 전신마취를 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체외충격파 쇄석술
현재로서는 요로결석을 제거하기에 가장 흔한 방법으로 충격파를 신체의 피부와 몸의 조직을 통과시켜 결석에 집중해 미세한 균열을 일으키고 결석이 그 충격으로 인해 조각으로 떨어져 수분과 함께 소변으로 쉽게 배출하게 만드는 치료방법입니다.
7. 요로결석의 재발 가능성
요로결석은 일반적으로 1년에 약 7%씩 재발률이 증가하고, 10년 이내에 50%의 환자에서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번 요로결석을 겪으신 분들이라면 현재 생활습관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것이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임을 아셔야 하며 더욱더 예방에 만전을 기하셔야 합니다.
8. 요로결석 예방법
1. 충분한 수분섭취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일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일을 할 때, 운동을 할 때 목이 마르지 않아도 물을 섭취해주면 요로결석 예방에 좋습니다. 물을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다고 하잖아요? 또한 식사를 하실 때 국과 함께 먹는 것이 좋고 특히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려서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물을 신경 써서 섭취해주도록 합니다.
2. 짠 음식 되도록 먹지 않기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짠 음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게 되면 소변 내 칼슘의 양이 증가해 요로결석 발병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3. 수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피하기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시금치, 초콜릿, 견과류, 커피, 코코아 등의 식품 섭취를 삼갑니다.
4.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소변 내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구연산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질병을 잡기 위해서는 스스로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그에 앞서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때에 따라서는 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질병을 갖고 고통을 느끼고서야 후회하면 달라질 건 없습니다. 고통 없이 행복한 지금 현재 우선적으로 건강을 챙기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