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여성 갱년기는 여성 호르몬의 급격한 저하로 시작되며, 만 50세 전후로 갱년기가 시작됩니다. 여성에게는 매달 찾아오던 생리가 중단됨으로 인해 갱년기가 시작된 것을 뚜렷하게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갱년기 증상이 찾아와도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하였으나 여성의 평균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폐경 이후 인생의 1/3 가량을 살게 되면서 남은 시기의 여성 건강에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갱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리보는 목차
1. 갱년기란 무엇인가요?
2. 갱년기 증후군의 증상
3.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4. 갱년기 예방방법
1. 갱년기란 무엇인가요?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어갑니다.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때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입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50세 전후에 폐경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갱년기란 이러한 폐경 전후의 광범위한 기간을 뜻 합니다. 또한 이 기간에 겪게되는 여러 증상들과 징후를 ‘갱년기 증후군’이라고도 표현합니다.
2. 갱년기 증후군의 증상
1) 갱년기 여성의 정신적인 변화
갱년기가 시작되면 불안을 자주 느낄 수 있으며 신경이 예민해집니다. 또한 외로움이 많아지면서 고독감을 느낄 수 있고 쉽게 피로해지면서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2) 갱년기 여성의 신체적 변화
갱년기 여성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월경이 불규칙해집니다. 얼굴과 가슴 부위가 화끈거리는 열성홍조가 나타나며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식은땀이 납니다. 밤에도 여러번 화장실을 찾아가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방광염과 요도염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관계를 할 때 불쾌감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팔목과 무릎, 발목 관절통과 두통 등 자율신경계 기능이상이 나타납니다. 몸이 부은 느낌이 나면서 체중증가가 동반되고 여성호르몬 결핍이 발생합니다.
3)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뜻합니다. 폐경이 시작되면 골밀도의 급격한 감소가 일어나서 같은 연령의 남성보다 10배 정도 골밀도 소실이 일어납니다. 갱년기 여성의 경우 다양한 정도의 골다공증을 보이는데 심한 사람의 경우 특정부위가 아닌 여러부위의 골절을 유발하고 이어서 합병증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갱년기 여성의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
여성호르몬은 지질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는 총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폐경 8~10년 후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
1) 석류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으로, 젊음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그러나 폐경이 다가오는 중년의 여성들은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는 것을 도와주는 에스트로겐의 성분이 떨어지게 되면 이를 다시 충족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에스트로겐 성분은 갱년기의 위험을 받고 있는 중년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2) 콩
갱년기 여성에게 콩은 좋은 음식입니다. 콩 배아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피토케미컬의 일종으로 골밀도를 높여 갱년기 여성의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자두
자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유기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 함량이 다른 과실보다 높아 갱년기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자두에는 항산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붕소 성분이 들어있어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갱년기 여성을 위한 자두는 과육이 단단하며 끝이 뾰족하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 껍질에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4) 우유
우유는 어린아이나 중년들에게나 널리 이로운 음료입니다. 갱년기 여성에게도 예외는 아닌데요. 갱년기 여성들이 곧잘 겪는 증상이 불면증입니다. 우리 인체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부족하면 심적으로 불안하며 우울증과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유에는 이러한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불안감, 불면증과 같은 갱년기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우유를 섭취하면 증상의 완화에 도움됩니다.
4. 갱년기를 예방하는 방법
갱년기를 예방하는 방법으로써 ◈영양 불균형이 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입에 맞지 않는다고 편식하고 영양성분이 부족한 인스턴트 식품으로 식사를 대신한다면 갱년기가 빨리 찾아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멸치, 뱅어포, 시금치, 무, 다시마, 미역 등의 식품을 섭취하도록 노력하고 ◈야채와 과일을 적당히 섭취합니다. ◈또한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매일 과한 의욕으로 인해 강도 높은 운동을 매일 하다보면 일찍 지칠 수 있으니 오랫동안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기분전환을 위해 야외에서 햇볕을 쪼이며 산책을 하거나 ◈유산소와 근력운동의 효과를 함께 누릴 수 있는 계단타기, ◈다른 사람과 함께 해서 지루하지 않은 에어로빅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골다공증의 예방과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20. 03. 30 계단 운동 다이어트 실제후기 !
2020. 05. 10 면역력 UP! 체온 U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