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흥미의 건강

면역력도 올리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7가지 !

by 마흥미 2020. 5. 10.

따뜻한 차를 통해서 면역력을 올려보는건 어떨까요?

예로부터 머리는 차게, 배는 따뜻하게 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따뜻한 기운은 위로 올라가고, 찬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니 서로 조화를 이루어 이 기운을 따라 혈액도 같이 움직이면 혈액순환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신체에 냉증이 생기게 되면 ◇소화불량, 만성피로, 만성비염, 방광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 줄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체의 냉기를 없애고 신진대사를 원만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가오는 여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겉으로 열이 많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몸의 내부가 냉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바깥의 무더운 더위를 이기기 위해서 인체의 양기가 전부 피부로 몰려나오기 때문에 뱃속이 허하고 냉해집니다. 이런 상태에서 날씨가 더우니 차가운 음료와 음식을 계속 섭취하게 되면 위장은 더욱 차가워져 무리가 옵니다.

 

냉증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미리 알아두도록 하고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1. 계피

계피나무 겉 껍질의 코르크 층을 제거한 것을 일컫는 계피는 예로부터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소개가 잘 되어 있는데, 맛은 달고 매우며 몹시 열하며 조금 독이 있으며 속을 따뜻하게 하며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다양한 약의 기운을 갖고 있으면서도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는 훌륭한 약재라고 되어있습니다. 

 

특히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서 손발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먹는방법

간단하게 차로 끓여 마시면 냉증을 완화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손발이 찬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니 소화가 안될 때 간단히 뜨거운 물에 계피를 넣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2. 인삼

혈액순환을 돕는 인삼!

인삼은 몸을 따뜻하게 해 추위를 덜 타게 하며 감기를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손발이 저린 증상을 치료해주는 맛이 달고 독은 없는 '신초'라고도 불리는 약초입니다. 인삼에 있는 사포닌은 진세노사이드로 불리는데, 면역력 개선, 항노화, 피로 해소, 성기능 개선 효능이 있는 생리활성물질입니다. 체내 혈류의 양을 증가시키고 혈류개선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원기를 보강합니다. 

 

 

◈ 먹는 방법

라면과 무침, 김치를 담글 때 그대로 채 썰어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보편으로 알려진 먹는 방법은 우유와 약간의 꿀을 첨가해 함께 갈아 마시는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인삼을 너무 많이 넣지 않고 우유의 비율을 높게 해서 먹다가 서서히 자신의 입맛에 적응해나가면 좋습니다.

 

 

 

 

 

3. 닭고기

여름에 삼계탕 많이 드시죠? 그 이유는 여름에 날씨가 더워져서 몸의 온도가 올라가면 우리 신체는 열을 내보내기 위해 모공을 열어 땀을 흘리게 합니다. 이때 우리 몸의 많은 혈액은 체표로 몰리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몸 안쪽에 혈액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 몸의 혈액량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으로 쏠리면 다른 한쪽은 부족할 수밖에 없겠죠? 몸 안쪽에 혈액량이 부족하게 되면 장기들의 기능이 떨어지고 입맛이 없는 증상이 생깁니다. 닭고기는 '동의보감'에 "성질이 따뜻하며 원기를 더해주고 위장과 비장을 따뜻하게 해서 소화력을 강화시키며, 기운을 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먹는 방법

삼계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인삼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삼과 닭고기를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열이 많은 사람은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본인이 잘 판단해야 합니다. 닭가슴살은 있는 그대로 삶아서 먹으면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습니다. 

 

 

 

 

4. 사과

사과가 함유하는 펙틴!

사과는 피로 해소와 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사과 속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체중감량을 할 때도 좋지만 장의 움직임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 먹는 방법

사과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으니 저녁보다는 아침에 디저트로 드시면 좋습니다. 

 

 

 

 

 

5. 마늘

마늘은 신경 계통을 자극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주므로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 먹는 방법

마늘을 가열해서 먹는 것보다는 마늘장아찌나 꿀에 5개월 정도 재워두었다가 하루 1쪽~ 2쪽씩 꾸준히 섭취해주면 냉증을 겪는 사람에게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찹쌀

찹쌀에는 크롬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크롬은 전신 세포의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적당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고 체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신체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체내의 열 발생을 촉진시켜 체중감량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 먹는 방법

밥을 지을 때 찹쌀을 섞어주면 식감도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7. 양파

다양한 식재료로 이용되는 양파!

느끼한 맛과 고기 냄새를 잡아 주는 양파는 어딜 가나 식탁에 준비되어 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양파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이 달며 매콤한 기운이 있습니다. 양파는 기운을 잘 순환시켜주며 피를 맑게 해 주며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따라서 양파는 몸이 차고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 먹는 방법

레시피가 너무 어려우면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자주 먹기 힘들어집니다. 간단하게 한 가지 요리에 양파를 재료로써 추가하도록 하는 것도 꾸준하게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입맛이 없을 때 볶음밥에 추가해도 좋고 일반 가정집에서도 자주 먹는 된장찌개에 양파를 듬뿍 넣고 끓여도 좋습니다. 

 

2020. 07. 23 이게 바로 그 셀레늄이야?

 

셀레늄 효능

일반적으로 우리의 신체는 세월이 지남에 따라서 항산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항산화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임파구와 백혈구 등에 손상을 주게 되어 신체 면역능력이 저하되고 외적으로도

takesomethingou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