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흥미의 건강

뒷목 통증 원인 치료방법

by 마흥미 2020. 12. 1.

뒷목 통증 원인이 뭘까?

지금 바로 다양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뒷목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현장직에 종사하는 경우, 오랫동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 장시간 운전하는 경우 등 아주 다양한데요. 결국은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들 정도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뒷목 통증 원인 1) 긴장성 두통

불행 중 다행이지만 특별한 질환 없이 뒷목 통증이 긴장성 두통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인데요.

머리를 죄는 듯한 통증이 뒷목 통증과 함께 나타나며 눈이 빠질 듯 아픈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주 원인인 스트레스 외에 피로, 수면 부족 등의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하며 두통이 머리에 띠를 두른 것처럼 양측성으로 나타납니다.

긴장성 두통은 오후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쉽게 긴장하거나 경쟁적인 성격에서 불안정한 마음상태에서 잘 발생하므로 평소 평온한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5

긴장성 두통으로 인한 뒷목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명상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진통 소염제를 사용해 통증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6

병원을 방문할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약물로는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7

하지만 긴장성 두통의 원인이 불안이나 정신적 장애인 경우 진통소염제만으로는 충분한 치료가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뒷목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항우울제를 같이 복용하기도 합니다.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8

불안정한 심리로 인해 근육이 과도한 긴장을 할 경우 증상을 악화시켜 두통의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산책, 목욕, 간단히 시행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9

뒷목 통증 원인 2) 근막통증증후군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10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인해 뒷목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신경학적으로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어깨와 뒷목 통증, 근육이 뭉쳐 뻐근하고 쑤시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담이 생겼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어깨와 목 통증은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동안 유지할 경우 흔히 유발됩니다. 처음에는 통증이 약간 불편한 정도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강해지면서 만성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11

대부분의 근막통증증후군 환자는 어깨와 목 통증을 함께 호소하기 때문에 어깨관절 질환이나 목 디스크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12

근막통증증후군이 가벼운 경우 어깨와 뒷목 통증 완화를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마사지를 하고 온열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진통제 복용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뒷목통증 원인 human image 13

하지만 증상이 만성화 되고 심해진 경우에는 어깨와 뒷목 통증을 없애기 위해 고주파 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등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뒷목 통증 원인 3) 거북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은 뒷목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미 현대 사회에 많은 직장인, 수험생, 중년층이 앓고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목뼈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일자 형태로 변형된 증상을 의미합니다.

뒷목 통증 원인 picture 16

원래 사람의 목뼈는 C자형으로 곡선을 이루는 것이 정상이지만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를 보기 위해 고개를 아래로 떨구거나 앞으로 길게 빼는 습관이 들여져 있습니다. 따라서 C자형이 되어야 할 목뼈가 일자 모양으로 되면서 목주변의 근육, 힘줄, 인대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뒷목 통증 원인 picture 17

결과적으로 어깨와 뒷목 통증을 유발해 오랜 기간 지속되면 근육이 굳어져 다양한 통증을 유발하는 각종 근골격계 질환에 노출될 수 있어 자세 교정과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뒷목 통증 원인 picture 18

거북목 증후군으로 인한 어깨와 뒷목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 낮은 베개를 사용해 목뼈가 등뼈와 일직선상에 위치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개 내용물은 딱딱한 물질보다 곡식류처럼 되도록 부드러운 소재와 흡입성과 유연성이 좋은 물질을 내포하고 있는 제품이 뒷목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뒷목 통증 원인 picture 20

적당한 베개 선정 뿐 아니라 평소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장시간 보는 것을 피하고 피할 수 없다면 한 시간에 한 번씩 5분 정도 의식적으로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뒷목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다양한 자세 교정으로도 어깨와 뒷목 통증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주사치료, 약물치료, 운동치료, 물리치료, 신경 차단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재활치료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2020. 11. 11 좋아봤자 얼마나 좋다고,,

 

관절에 좋은 약초 6가지

관절에 좋은 약초 6가지 인체에는 적어도 205개의 뼈가 다른 뼈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관절에 좋은 약초를 꾸준하게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어떠한 약초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관절에

takesomethingout.tistory.com

이상으로 뒷목 통증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한 유전병을 제외하고는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니 통증 없는 건강한 삶 갖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