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흥미의 건강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같이 섭취? 차이점?

by 마흥미 2020. 3. 13.

유산균을 먹으려니 프로바이오틱스가 보이고,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려니 프리바이오틱스가 보입니다. 마치 요구르트와 요구르트의 미묘한 차이같이 사람을 답답하게 만듭니다. 이처럼 우리가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이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올바른 섭취를 할 수 있도록 인지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장에있는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유익균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에서 살아남아 장까지 도달합니다. 장에서 '유산'이라는 산을 만들게 되면 이 산성이 '유해균'의 수를 줄여줍니다. 이렇게 되면 유익균의 수는 증가하게 되고 유해균의 수는 감소하게 되니 건강한 장을 가질 수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면역력도 좋아지게 됩니다.

 

 

 


 

 

 

 

※ 프리바이오틱스

 

장에 있는 유익균의 먹이이자 영양제

 

 

프리바이오틱스는 수용성 식이섬유로써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까지 이동합니다. 아까 장에 무엇이 있다고 했었죠

 

 

 

위에서 설명드린 '프로바이오틱스'가 있습니다. 이렇게 장까지 이동하게 되면 장에 있는 유익균(프로바이오틱스)에 도움을 줍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영양제'의 개념으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 프리바이오틱스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유익균 한 마리를 최대 2500억 마리까지 증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김치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김치가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땅 속의 온도인 -0.5~7도에서 숙성하는 것과 단근 후 8일 정도 지났을 때 유산균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2. 요구르트

 

우유를 유산균을 이용하여 발효시킨 것이 요구르트이며, 우유 속의 단백질과 비타민, 칼슘, 망간 등의 무기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산균에 의해 단백질과 지방이 분해되어 있으므로 소화 흡수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산균은 장의 미화원이라는 별명답게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의 증식을 돕습니다. 이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 g당 1억~10억 마리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구르트를 얼려두면 사멸되지 않고 그대로 살아남는다고 하니 냉동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면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바나나

 

 

 

올리고당과 같은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고 바나나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인 이눌린 성분은 프리바이오틱스 섬유질 중의 하나이다.

 

이눌린은 인슐린처럼 혈당을 조절하고 결장을 보호하는 부티르산염의 생성을 돕고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심 건강에 도움을 준다. 프리바이오틱스의 섭취를 위해서라면 노란 바나나보다는 녹색 바나나가 낫다.

 

 

2. 양파

 

 

양파 또한 이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식품이다.

 

 


 

 

 

 

 

무엇이든 적당한 게 좋다고 프리바이오틱스 또한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가스나 구토감이 몰려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전문가들은 하루 4~8g을 권장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합친 것을 '신바이오틱스'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는 둘을 비교할 대상이 아닌 함께 섭취해야 함을 인지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