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변이 나오는 이유
치핵으로 진단을 받았거나 치핵으로 인해 고생을 했던 환자들은 혈변이 보이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변장애, 변비, 설사가 반복되면서 혈변이 동반되는 경우 대장암이나 출혈성 대장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혈변이 나오는 이유를 반드시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미리보는목차
1. 혈변이 나오는 이유
2. 혈변이 나오는 이유와 함께 알면 좋은 팁
1. 혈변이 나오는 이유
혈변이 나오는 이유 1) 직장암
직장암의 초기 증상은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입니다. 대변이 몸 안에서 밀려나오면서 암 조직을 벗겨내고 미세혈관들이 노출됨으로써 혈번이 생기는데,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 통증이나 다른 불편함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중 가장 흔한 원인이 치핵이지만 치핵의 경우 뿜는 듯한 출혈인 반면 직장암에서 보이는 혈변은 대변에 살짝 묻어 있거나 변을 닦은 휴지에서 관찰 됩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인 직장암이 계속 커지게 되면 대변의 통로가 좁아져 대변을 보기 힘들어지며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았음에도 대변이 마려운 느낌이 드는 ‘후중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2) 게실 질환
우리의 몸에는 결장 벽에 튀어나온 자그마한 주머니가 있는데 일상적일 경우 이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가끔 출혈이나 감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3) 치질
‘치핵’이라고도 불리는 치질은 직장과 항문 하부의 정맥이 부풀어 오르게 되는 질환입니다. 직장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 ‘치질’은 정맥이 가끔 너무 얇게 확장되어서 이로 인한 자극을 받게 되고 균열이 발생해 출혈이 보여집니다. 이러한 치질로 인한 출혈은 7일~14일 내에 증상이 완화됩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4) 위궤양
위궤양 또한 혈변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위궤양은 위나 소장 상부 끝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어서 출혈 부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항염제를 오랫동안 사용하게 될 경우 위궤양을 유발하며 이러한 위궤양은 혈변이 나오는 이유에 해당됩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5) 위염
위에서 나타나는 감염인 위염은 한번쯤 누구나 걸려보았던 질환인데요. 이렇게 흔한 위염 또한 혈변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6) 염증성 질환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은 염증성 장질환의 대표적인 두 가지 형태입니다. 이들은 혈변이 나오는 이유에 해당되며 내장 벽에 염증을 일으켜 설사와 통증, 체중감소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7) 대장암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긴 악성종양을 의미하는데 이 또한 혈변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대장암에 걸리게 되면 배변 습관에 변화가 생기는데요. 대장에 암이 생기면 장의 연동운동이 더뎌지면서 변비가 생기거나 피가 묻어나는 혈변, 검은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 안의 악성종양으로 대장이 좁아지면서 변의 굵기가 가늘어지거나 복통, 체중감소, 무기력함,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변비가 생기거나 변이 가는 혈변이 관찰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2. 혈변이 나오는 이유와 함께 알면 좋은 팁
혈변이 나오는 이유 팁1) 혈액이 한곳에 뭉쳐있거나 검은색이 아니라면 암이 아니다
혈변이 관찰되면 일단 겁부터 먹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피는 한 방울만 떨어지더라도 변기물의 색깔 전체를 변하게 할 수 있는데요. 우선 혈변의 피를 보면 대장암과 같은 암이 있는건 아닌지 걱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혈변의 색깔이 새빨갛고 덩어리지지 않았다면 항문에서 발생한 혈변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검진은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올바르겠죠?
혈변이 나오는 이유 팁2) 대변과 피가 섞여있다면 위험
혈액이 대변과 섞여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중요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혈변을 관찰했을 때 혈액과 대변이 섞여 있다면 내부 장기에서 출혈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암과 같은 질병 때문에 출혈이 발생한 경우 대부분의 혈변은 혈액과 변이 섞여있고 색깔은 새빨간색이 아닌 어두운 색에 가깝습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 팁3) 정기적 검사는 필수
선홍빛의 피라면 대부분 항문에서 나온 간단한 출혈일 가능성이 높지만 이런 출혈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검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혈액이 대변에 묻어서 나온다면 심각하게 여기고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혈변이 나오는 이유를 인지하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반적으로 암은 초기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혈변의 여부와 혈변이 나오는 이유를 떠나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제일 안전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0. 05. 10 좋아봤자 얼마나 좋다고..
이상으로 혈변이 나오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