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염 치료법
▲미리 보는 목차
1. 무릎 관절염이란?
2. 증상
3. 무릎 관절염 치료법
일반적으로 주변에서 말하는 무릎 관절염이란 ‘퇴행성 무릎 관절염’을 의미하는데요. 무릎 관절염은 주로 무릎 관절의 연골이 닳아 국소적으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릎 아파 걷기가 불편하거나 부기가 관찰되는 증상이 대표적이며 심한 경우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하는 무릎 관절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릎 관절염이란 무엇인가요?
관절을 구성하는 다양한 성분 중에서 무릎 뼈를 감싸고 있는 '관절 연골'과 그 뼈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관절은 각 뼈의 끝에 연골이 있어 뼈끼리 부딪혀 자극이 오는 것을 최소화 시켜주는데요. 쉽게 얘기해서 무릎 연골은 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해주는데 이러한 연골이 노화에 의해 손상되어 없어지면서 주변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무릎 관절염 증상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손상된 연골을 방치하게 될 경우 자연치유가 어려워져 조기 발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무릎 관절염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관절의 연골이나 뼈는 정상적이지만 관절에 과도하게 부하가 걸려 노화가 빨리 진행된 경우,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는 정상적인데 관절의 연골이 약한 경우가 있습니다. 과거에 무릎 관절염이라고 하면 단순히 나이 먹으면 생기는 질환이겠지 했지만 실제로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의 증상은 단순히 나이가 많다고 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연령 이외에도 ▲비만, ▲성별, ▲유전적인 성향, ▲관절의 모양, ▲호르몬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의 정도 또한 환자에 따라 모두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경우와 관절 내 다른 질환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무릎 관절염 증상
가장 흔한 무릎 관절염 증상으로는 통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무릎 아파하는 통증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환자에게 통증의 정도는 아주 심하지는 않지만 날씨나 활동의 정도에 따라 좋아지기도 하며 악화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많이 심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해지며 운동 시 악화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잠깐 나아지기도 합니다.
또한 △관절이 뻣뻣하고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아픈 경우, △무릎을 완전히 굽혔다 펴는 것이 힘든 경우, △무릎 아파 앉았다 일어나기가 힘든 경우, △활동을 하면 무릎 관절 통증이 악화되지만 쉬면 호전되는 경우, △잠에 들기 전 무릎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 △걸을 때 통증으로 인해 보행 자세가 불안정해지는 경우 무릎 관절염 증상에 해당되므로 조기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무릎 관절염 치료법
무릎 관절염의 치료 목적은 통증을 감소시키고 무릎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켜 삶의 질을 지키고 관절의 파괴 및 변형을 최대한 막는 데 목적을 두는데요. 무릎 관절염 증상 초기에는 '연골재생제'와 '진통제'를 무릎 관절염 치료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관절주사와 소염제를 이용합니다. 장기간 비수술적 치료방법을 시행했는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요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다행스럽게도 많은 환자들의 경우 무릎 관절염 증상 초기 때 관절연골 재생주사를 5~ 10회 정도 맞으면 통증이 말끔히 사라지고 염증이 제거될 뿐 아니라 연골 변성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를 지나 중기가 될 경우 무릎 관절염 치료법으로 ‘관절경 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데요. 관절경 수술은 피부를 작게 1cm 미만 정도로 절개해 관절경 기구를 삽입 후 검사와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으로 흉터가 거의 없으며 회복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무릎 관절염 증상 정도에 따라서 무릎 관절염 치료법도 달라질 수 있는데요.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치할 경우 지속적인 통증은 물론 뼈의 직접적인 마찰로 다리 모양까지 변형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잠들기 전에 무릎 관절이 자주 아프고 자고 일어났을 때 무릎에 뻣뻣한 느낌이 든다면 무릎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수영과 같은 스포츠로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격한 스포츠를 해야 한다면 스트레칭을 통해 미리 무릎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고 바닥에 무릎을 구부리고 앉기 보다는 의자나 소파에 앉는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popular article 끝판왕
popular article 좋아봤자!
popular article 무릎에 물이 찬다고?
이상으로 무릎 관절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