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흥미의 건강

루푸스병 이란 무엇이며 증상은

by 마흥미 2021. 2. 19.

루푸스병 이란 뭘까 증상은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미리 보는 목차

1. 루푸스병이 무엇인가요?

2. 루푸스병 원인

3. 대표적인 증상은?

4. 합병증은?

5. 루푸스병 치료방법

 

루푸스병 이란 무엇일까요? 바로 류머티즘 관절염과 더불어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인데요. 루푸스병은 생소한 질환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루푸스병 증상을 알아보고는 합니다. 루푸스병 이란 특히 20~ 40대에 이르는 젊은 여성부터 중년층의 여성들에게 잘 발생하는데요. 미국에서 굉장히 유명한 가수인 셀레나 고메즈또한 루푸스병에 걸려 친구로부터 콩팥을 이식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신 홍반성 낭창이라고도 불리는 루푸스병은 사망률은 낮지만 완치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 발생하면 일생 동안 괴로움을 겪을 수 있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루푸스병 이란

루푸스병 이란 증상 related picture 1

늑대는 라틴어로 루푸스라고 하는데요. 루푸스병 이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마치 늑대에게 공격받은 것 같이 긁히고 물리게 된 모습과 비슷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또한 루푸스병은 면역계 이상으로 인해서 온몸에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이며 염증으로 인해 전신 장기, 혈관계, 조직에 손상을 입어 기능 부전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루푸스병 이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2015년부터 현재까지 환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여성이 남성보다 약 6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2. 루푸스병 원인

루푸스병 이란 증상 related picture 2

유감스럽게도 루푸스병 이란 질환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자가면역 질환처럼 감염에 의해 발생된 면역 체계에 호르몬, 유전적, 환경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면서 나타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루푸스병 이란 가임기 여성에게 많이 발생되는데 비율이 약 9:1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루푸스병 이란 증상 related picture 3

방금 언급했듯이 루푸스병 증상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하는데요. 가족 중 루푸스병 환자가 있다면 발병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나 사실 이 질환은 매우 드문 질환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 루푸스병이 발생했다는 사람은 보기 드문 경향이 있습니다.

루푸스병 이란 증상 related picture 4

또한 특정한 약물을 오랫동안 복용한 사람에게 루푸스병이 발견될 수 있는데 하이드랄라진이라는 고혈압 치료제 혹은 프로카인아마이드라는 부정맥 치료제가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과로, 스트레스, 자외선도 루푸스병 이란 질환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의 30~40%가 햇빛에 민감하며 오랫동안 태양에 노출되었을 경우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루푸스병 증상

루푸스병 이란 증상 related picture 5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루푸스병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여 몸의 어느 부분에서든 침범당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루푸스병 증상으로 관절통, 근육통, 발열, 피부반점, 탈모, 손발이 붓는 경우 가 있습니다. 루푸스병 이란 증상이 발생했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자신이 루푸스병에 걸렸는지에 대해 스스로 자각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루푸스병 이란 양쪽 뺨에 나비 모양으로 붉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궤양을 비롯하여 피부 점막 증상부터 무기력함, 두통,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고 앞서 언급했듯이 신체 어느 곳에서든 염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천의 얼굴을 갖고 있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루푸스병 이란 콩팥, , 늑막, 심장, 뇌와 같은 주요 장기에 손상을 입힐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데요. 많은 환자들이 피부과나 정형외과에서 루푸스병을 발견하게 되는데 다양한 루푸스병 증상들이 이러한 진료과목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미국과 유럽에서 공동으로 발표된 진단기준을 따라서 ‘ANA검사를 통해 점수를 매기게 되는데 총 10점 이상이면 루푸스병 이란 질환으로 진단합니다.

4. 루푸스병 합병증

루푸스병 이란 증상 related picture 6

루푸스병 이란 질환으로 인해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두 가지 질환이 있습니다. 우선 레이노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현상은 춥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손끝, 발끝, 코끝과 같은 곳에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푸르게 변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감각 이상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따뜻한 곳에 가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원래의 피부 색깔로 돌아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루푸스병 이란 증상 related picture 7

두 번째로 골다공증이 있는데요. 이는 루푸스병 증상으로 인해 루푸스 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약제인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인데요.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칼슘대사의 균형을 무너뜨려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오히려 칼슘의 배설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이러한 골다공증 합병증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스테로이드는 루푸스병 이란 질환의 치료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루푸스병 치료방법

루푸스병 이란 증상 related picture 8
완치가 불가능 한걸까

 

 

루푸스병 이란 질환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되시나요? 루푸스병 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루푸스병은 완치가 힘들지만 관리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루푸스 치료의 목적은 증상을 완화하고 장기 손상을 막는 것인데요. 환자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근육통, 관절통, 피로감, 홍반과 같은 정도의 루푸스병 증상은 크게 위험한 수준이 아니므로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항말라리아제를 사용합니다. 반면 콩팥, , 심장, 뇌신경과 같은 인체 주요 장기에 침범하는 경우는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푸스병 환자는 햇빛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선크림을 잘 바르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받지 않고 근육감소를 예방하기 위해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popular article 좋아봤자 얼마나 좋다고 그래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권장량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간단 최근 몇 년동안 관절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보스웰리아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어 '보스웰리아 먹는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많은 직

takesomethingout.tistory.com

popular article 이래서 내가?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증상 7가지

일반적으로 면역력이라 함은 외부에서 체내로 들어오는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외부환경의 변화에 취약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 현대인의 바쁜 삶으로 인해서

takesomethingout.tistory.com

이상으로 루푸스병 이란 무엇이며 대표적인 루푸스병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